경제

[경제] 기술 혁신과 노동시장의 변화

치킨머니 2023. 12. 19. 05:19
반응형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기술 혁신은 우리의 사회와 경제를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전 세계적으로 노동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기술적인 변화가 노동시장을 위축시키고도 있다고 말하고 있다.

기술혁신과 노동시장의 변화는 어떠한 것인지 알아보자.

 

1. 자동화와 일자리의 변화

자동화의 증가

최첨단 기술의 도입과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자동화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는 생산성을 향상시키지만, 동시에 몇몇 일자리를 대체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인공지능의 발전이 중심이 되어있다.
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생산성은 증대되었지만 생산의 자동화가 이루어지며 물류, 제품생산등 산업전반에 걸친 로봇의 기술발전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로봇과 인공지능이 결합되어 일반적인 생산자나 단순업무의 근로소득자들의 일자리가 사라져가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자율주행시스템이 가속화 되면서 현재는 정식 출시되지 않았지만 멀지 않은 미래에 자동차 운전을 하는 많은 직업군들이 사라질 거라고 생각된다.

 

새로운 일자리의 창출

하지만, 기술 혁신은 새로운 산업과 직업을 창출할 수 있다. 데이터 과학자, 인공지능 엔지니어, 사이버 보안 전문가와 같은 새로운 직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직업군 뿐만 아니라, 자동화 될 수 없는 사회적인 케어 서비스들과 복지적인 사각지대를 돌아볼 수 잇는 직업들이 새로이 생겨날 수 있다. 기술적인 발전, 혁신적인 기술들은 사람에게는 양면의 동전과 같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장점이 있는 반면 단점이 존재하고,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언제나 변화에 대응 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춰야 한다고 생각된다.

 

 

2. 글로벌 경쟁력과 국가 간 격차

기술 혁신의 글로벌 영향

기술 혁신은 국가 간 경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선도적인 기술을 보유한 국가들은 경제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반면, 기술적으로 뒤떨어진 국가들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술적인 발전을 막아서도 늦춰서도 안된다고 생각한다. 단점이 클 수 있는 반면에 그러한 단점들을 모른척 지나갈 것이 아니라 기술의 발전이 단점을 보완해나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한다면 기술혁신은 국가, 나아가서는 세계적인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교육과 기술 접근성의 중요성

교육과 기술 접근성은 국가의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술에 대한 교육과 투자가 높을수록 국가는 미래에 걸친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이룰 가능성이 높아진다.
가장 큰 예로는 전세계 최강국인 미국이 존재한다. 그곳의 기술경쟁력은 전세계의 최상위에 위치해 있다.

 

3. 노동 시장의 유연성과 직업적 안정성

유연한 노동 시장의 필요성

기술 혁신은 노동 시장의 유연성을 촉진하고 있다. 원격 근무, 유연한 근무 시간, 프리랜서와 같은 새로운 노동 형태들이 등장하고 있다. 우리 사회는 코로나라는 팬데믹을 겪으면서 기술적인 변화를 앞당겨 왔고, 그로인한 비대면. 즉, 언택트라는 기술의 발전을 이루면서 인간 사회에 대한 편리를 얻을 수 있었다.

 

직업적 안정성의 불확실성

동시에, 일부 직업은 자동화와 인공지능의 발전에 취약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직업적 안정성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꾸준한 스킬 업데이트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즉, 우리사회는 자본주의 사회이다. 결국 기술이 발전하는 만큼의 새로운 기술로 대체될 수 있는 노동시장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자본주의적인 개념으로 효율적이고 손실이 적은 자동화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에 대한 것은 사회적으로도 정당화 될 수 있는 사항이다. 우리는 이러한 기술적인 발전에 따라 노동시장의 변화를 몸으로 체감하고 있을 것이며, 그러한 노동시장이 변화는 것에 발맞추어 언제라도 자신만의 기술습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반응형